거버넌스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어느 분야에서 사용되느냐에 따라 그 단어의 의미가 달라집니다. 거버넌스 뜻은 정치적인 뜻이 있고 IT 분야에서 사용되는 뜻이 있습니다. 문맥에 따라 어떤 뜻으로 사용된 것인지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거버넌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버넌스 뜻
정치적인 의미에서 거버넌스 뜻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가 해당분야의 여러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서 정치·경제 및 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국정관리 체계'를 의미합니다. 거버넌스는 기업 거버넌스, 정보기술 거버넌스 등으로 세세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분야에서 쓰이는 거버넌스가 있습니다. 이때의 거버넌스 뜻은 정보 기술의 자원과 정보, 조직을 기업의 경영 전략 및 목표와 연계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결정 및 책임에 관한 프레임워크를 의미합니다. 이 때는 기업 지배 구조의 일부로 존재하며 리더십과 조직 구조 및 프로세스 통제, 관리 체제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거버넌스는 어떠한 '체계'를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조화되고 통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텐데요. 최근에 거버넌스라는 단어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이유는 4차 산업혁명 때문입니다. 정보화 시대를 지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인데 이에 맞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새로이 도래할 메타버스의 시대, 가상 환경, 가상 사회의 시대에서는 기존의 거버넌스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 따라 거버넌스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법과 제도의 개선 및 규제들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거버넌스의 변화는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청소년들이나 청년들에 비해 기성세대는 세상의 변화를 따라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분명히 사회적인 문제가 많이 생길 것이고 의견 갈등과 대립이 잦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거버넌스가 한순간에 변화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정착되어 온 제도나 관행, 규제들을 차츰차츰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새로운 법과 제도를 빠르게 도입할 필요도 있습니다. 정말 빠르게 변하는 사회 가운데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파도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거버넌스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법과 제도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구조와 삶의 방식에 따라 새로운 법과 제도를 마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