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이란 무엇일까요?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 하면 기차를 타고 내리는 정거장을 먼저 떠올릴 텐데요. MZ세대들은 정거장보단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통적이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모듈 등을 통칭하는 일종의 토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이란
기존에 많이 쓰이던 정거장이란 의미와 일맥상통하게 여러 소비자 또는 조직 간에 관계를 맺고 비즈니스적인 거래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더 나아가서 개인이나 기업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플랫폼 참여자들에게 가치와 기회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네이버, 다음, 구글, 줌, 빙,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도 비즈니스형 플랫폼에 해당합니다. 기업은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그 안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것을 위반사항에 위배되지 않게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플랫폼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내는데요. 플랫폼 내에서는 기업뿐만이 아니라 개인도 얼마든지 자신의 사업이나 상품을 홍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개인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뷰가 흥행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콘텐츠가 아닌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자신의 채널에 유입을 시키면 일정 수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카카오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써 카카오내비,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 T, 카카오맵, 카카오페이지 등의 다양한 플랫폼들을 확장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플랫폼이란 무엇인지 이해가 되셨나요?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