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들/건강 관련 정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5가지

by 라떼는 말이야; Latte is horse 2022. 4. 1.
반응형

 

이번에 다룰 내용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건강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지키기에 포기해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에 적당히 타협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몸에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술, 담배를 하는 것,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이롭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많은 시도를 하지만 작심삼일에 그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합니다. 사소한 습관을 개선해나가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닐 겁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①: 꾸준한 운동

  •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 또한 챙길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마친 후 성취감이 생겨 더욱더 정진할 수 있도록 뇌에서 신호를 보냅니다. 오늘 운동을 마쳤으면 내일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모레도 운동을 할 수 있는 몸을 만들어줍니다. 루틴을 형성하는 것인데요. 이것이 몸에 배면 루틴이 아니라 습관이 되어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 것이 거창하고 대단한 일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정해진 운동을 시간을 내서 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일상생활에서 얼마든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바로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운동을 하는 것인데요.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는 걸어서 가는 습관을 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자전거 같은 이동수단을 활용한다든가, 도착지점에서 두 정거장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내려 걷는 습관이면 충분합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걸어서 올라가면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 운동으로 생기는 면역력은 단시간에 생기지 않습니다. 정해진 운동을 시간을 내서 하든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운동을 하든 꾸준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하루 이틀 운동하는 것보다 할 수 있으면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보고 매일 꾸준히 한다면 한 달 뒤, 6개월 뒤, 1년 뒤에는 웬만한 질병은 생기지 않을 정도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②: 충분한 수면

  • 인간은 누구나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것이 죽음인데 인간은 죽기 전까지 인생의 1/3을 잠으로 보냅니다. 하루가 24시간이면 8시간은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인데요. 현대인들은 그렇지 못한 잠을 자고 있습니다. 굉장히 안타까운 현상이지만 수면은 그만큼 중요합니다. 면역력에 있어서도 그렇고 뇌과학적으로도 수면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 수면은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수면의 양도 중요하고 질도 중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피로감을 느끼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면역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적어도 하루에 7시간 정도는 자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8시간 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생체리듬을 유지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 요즈음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해서 자기 전까지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데이터 및 와이파이를 꺼 놓으면 더 질 좋은 수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 12시 전에는 잠을 자서 수면 시간을 확보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을 할 때 심신이 안정되고 하루간 쌓인 피로가 해소되며 체내에서는 손상된 세포를 회복하고 신체의 노폐물도 배출합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과 질 좋은 수면 두 가지를 모두 잡으시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③: 물을 자주 마시기

  • 사람 몸의 7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의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려면 적정량의 물 섭취는 필수입니다. 보통 건강을 위해 하루에 2L 정도의 물을 마시라고 합니다. 물도 마찬가지로 마시는 양도 중요하지만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사람의 체온은 1도만 떨어져도 면역력이 30% 정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차가운 물을 계속 마시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 최근 젊은 세대들 가운데 유행하는 신조어가 있는데 바로 '얼죽아'입니다.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줄인 말인데요. 사람들과 만나다 보면 카페를 갈 일이 참 많습니다. 그러나 갈 때마다 찬 음료를 마시게 되면 체온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이나 여름철 관계없이 체내에 차가운 것이 들어오면 체온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겨울철은 원래 춥고 여름에는 에어컨을 틀어놓기 때문에 냉방병의 위험도 있습니다. 물이든 커피든 차가운 것을 마시기보단 따뜻한 것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 물은 위장의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고 따뜻한 물은 체온 상승을 불러일으키고 노폐물 배출에도 훨씬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④: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먹기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좋은 음식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책임지는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 C인데요.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물론 먹는다고 면역력이 바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는 버섯, 사과, 단호박, 당근, 무, 감,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들이 있습니다. 이 식품들엔 공통점이 있는데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C는 물론 비타민 B, D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베타카로틴이 고루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건강한 식품들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지만 경제적인 여건이 따라주지 않는 분들도 있을 테고 바쁘기 때문에 이것저것 챙겨 먹을 겨를이 없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몸에 좋은 영양소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대체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을 먹는 것인데요. 영양제나 보충제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당연히 비타민 C가 들어간 보충제를 먹는 것이 좋고 요즈음엔 종합 비타민을 시중에 많이 팔기 때문에 여러 가지 따지지 않고 드시려면 종합 비타민을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⑤: 청결 유지하기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한 가지는 바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청결을 유지한다는 것이 어려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면 되는데요. 외출하고 손을 깨끗이 닦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사 전에 손 씻기, 소변/대변 보고 손 씻기, 자기 전에 손 씻기 등 손을 씻는 것만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과거 고대나 중세시대 때 잘 씻지 못해 각종 질병에 걸렸던 것을 생각하면 손 씻기 등의 작은 실천으로도 충분히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작은 변화만으로 면역력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거창하거나 어려워서 지키기 어려운 것들이 아니라 사소한 것들을 바꾸고 행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데요. 일상의 작은 노력으로 면역력을 높임으로써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NFT란 무엇일까요?

 

NFT란 무엇일까요?

NFT란 무엇일까요? 디지털 사회가 되면서 화폐 가치나 자산도 디지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NFT인데요. 앞으로 미래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발 빠르게 준비

digimonrpgguide.tistory.com

오미크론 증상 및 잠복기

 

오미크론 증상 및 잠복기

이번 주제는 오미크론 증상 및 잠복기입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 32개가 발생한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

digimonrpgguide.tistory.com

고혈압 증상 : 6가지

 

고혈압 증상 : 6가지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고혈압 증상입니다. 고혈압은 자기가 고혈압인지 모르고 지내는 사람도 있고 고혈압으로 진단되어도 치료를 안 받고 버티는 사람도 있습니다. 고혈압 약을 한 번 먹기 시

digimonrpgguid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