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레임(frame)은 정말 많은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말을 하는 상황이나 문맥에 맞게 사용을 해야 하고 뜻을 다 알고 있어야 이해가 되기도 하는 단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프레임 뜻은 물건의 틀이나 기초, 뼈대, 사람의 생각 등을 의미합니다.
프레임 뜻
여러 가지 프레임 뜻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레임은 영상 분야에서 쓰이면 '정지 화면'의 단위를 말합니다. 동영상이나 게임에서 쓰일 때 화면에 뿌려지는 정지 영상의 낱장을 의미하는데요. 보통 초 단위를 기준으로 하여 '초당 프레임 수'를 나타냅니다. 이때 1초당 몇 개의 정지화면을 출력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인간의 눈은 초당 10~12 프레임을 인지하며 동영상에서 초당 30 프레임 정도면 부드러운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 분야에서도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보통 사람의 골격을 프레임이라고 지칭하곤 합니다. 골격은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크기가 다 다릅니다. 키가 크고 어깨가 넓은 체형을 프레임이 좋다고 말하는데요. 어깨 같은 경우 상견, 중견, 하견으로 구분하여 상견의 어깨를 가진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좋은 프레임에 속합니다.
생각의 틀을 말할 때도 프레임을 이야기합니다. 각종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면 '프레임을 씌운다'란 말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의 프레임은 사회를 바라보는 안목, 정치적인 성향, 철학 등을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즉, 이슈나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 사회적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 정치적인 문제를 이해하는 시각 등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사회적, 정치적인 갈등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언급하기 꺼려지는 내용이지만 대립하는 양쪽 모두 프레임을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서로에게 프레임을 씌워 갈등을 부추기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생각과 의견의 대립이라 쉽게 좁혀지진 않지만 이로 인해 양극으로 치닫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